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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BMA5 Master Thesis

 


프로젝트 Overview

본 프로젝트는 바이오메디컬아트 석사학위 졸업논문/작품으로서 의과대학 본과 1학년 2학기 임상내분비학 영양 및 내분비대사학 파트에서 사용되는 Flipped learning (예습용) ppt 시각자료의 개선 및 보완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교육 철학에서 학습자들이 그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토대로 학생 중심의 Flipped learning용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시각적 콘텐츠의 제작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증진을 유도하고자 하였습니다. 웹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한 이유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학습이 가능한 편의성과 3d WebGL 기반의 인터렉티브 3d 모델, 2d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혹은 포맷의 콘텐츠를 모두 담아서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포맷이기 때문입니다.

 

 

#Flipped Learning #Thyroid #webGL3D #Blend4Web #Online Learning

 

 

2021.03 ~ 2021.10

 

Master Thesis Project

인천가톨릭대학교대학원 바이오메디컬아트전공 임소영

 

논문정보

갑상샘 학습의 효과적인 플립러닝을 위한 인터랙티브 웹 교육 콘텐츠 개발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0dcc2a9e340fc541ffe0bdc3ef48d419&keyword=%EA%B0%91%EC%83%81%EC%83%98%20%ED%95%99%EC%8A%B5%EC%9D%98%20%ED%9A%A8%EA%B3%BC%EC%A0%81%EC%9D%B8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control_no=0dcc2a9e340fc541ffe0bdc3ef48d419&keyword=%EA%B0%91%EC%83%81%EC%83%98+%ED%95%99%EC%8A%B5%EC%9D%98+%ED%9A%A8%EA%B3%BC%EC%A0%81%EC%9D%B8&p_mat_type=be54d9b8bc7cdb09

 

www.riss.kr

 

 

 

Final Product - Website

아래의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thyroid-part2-desktop3.netlify.app/

 

Flipped Learning Thyroid Gland

갑상샘기능항진증, 갑상샘기능저하증, 불현성 ▶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검사 이상과 증상이 동반한다. * 갑상샘기능항진증 : 검사는 TSH 측정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갑상샘이 과활성

thyroid-part2-desktop3.netlify.app


Video

 

 

 

 

 

 


연구 배경

 

1. 의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 습관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플립러닝

2. 의과대학 학생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다양한 웹 콘텐츠 소비에 익숙하며 자율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세대

3.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해 학습 내용의 특성에 적합한 미디어를 선택하여 활용하고자 함

4. 내분비질환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갑상샘 질환의 진단과정

 

 


콘텐츠 정보구조

 


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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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방법 및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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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본 연구에서는 의과대학교육에서 활용가능한 플립러닝용 갑상샘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보다효과적인 플립러닝용 학습콘텐츠의 제작을 위해 학습내용의 정보특성에 맞는 콘텐츠 형식을 활용하여 시각화하고자 하였다.
갑상샘의 형태와 위치정보는 2D 일러스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였으며,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내용의 경우 시간의 요소가 포함된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였다. 또한, 입체구조의 이해가 중요한 경우에는 인터랙션을 통한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한 인터랙티브3D 모델을 활용하였다.
결과적으로,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그릇으로서 가장 적합한 웹기반 반응형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강조하는 플립러닝의 취지에 맞는 인터랙티브교육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웹기반 교육콘텐츠 제작과정은 갑상샘이외의 의학교육 학습콘텐츠개발에도 적용 및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인터랙티브 갑상샘 플립러닝용 웹사이트는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정확성을 기했으며, 플립러닝용 학습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졸업전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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